기업에서 하는일들은 무엇일까요
생산과 투자를 위한 활동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산과 생산요소
생산은 인간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인간은 사회생활상 여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재화를 필요로 하며, 이 때문에 자연에 작용을 가하여 재화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 행위를 통틀어 생산이라고 하죠.
넓게 본다면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는 모든 활동을 생산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뿐만 아니라 만들어진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 운반, 저장, 변형하는 등의 모든 행위를 생산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만들기, 컴퓨터 만들기 등이 전형적인 생산 활동의 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생산 활동의 주된 주체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생산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전문 조직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가 필요한 생산물을 얻기 위해서는 생산요소를 투입해야 합니다. 생산요소란 기업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것을 말하며, 생산요소에는 노동, 자본, 토지가 있습니다. 생산을 위해서는 위의 세 가지 생산요소가 적절하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노동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유용한 사람들의 모든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일컫는 말입니다. 토지는 토지, 광물, 석유, 나무 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자연자원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자본이란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만든 생산수단으로서 원재료, 반제품, 공구, 기계, 공장 등이 포함됩니다. 경영학에서는 기업경영능력을 중요시하여 노동, 토지, 자본과 더불어 경영을 본원적인 생산의 4요소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이때 기업경영이란 생산요소들을 생산과정에 투입하고 기본적인 기업전략에 관한 결정을 내리며 위험을 부담하고 혁신을 수행하는 특수한 능력을 말합니다.